학생 비자 (F-1 Visa)

보통 유학 비자로 알려진 F-1 비자는 미국내 허용된 정규 교육기관에서 학업을 이수할 목적으로 받을 수 있는 비자이며, 기술 연수 비자라고 알려진 M-1 비자는 미국 교육 기관에서 직업관련 연구나 실습에 참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생비자로 학업 이수하는 학생이나 혹은 기술 연수 비자를 신청하는 외국인 학생은 SEVIS (Student &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에 등록된 학교로부터 입학허가서 (Form I-20)를 발부 받은 후 비자를 취득하여야 합니다. F/M 비자 신청자의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자녀는 동반 또는 동거 목적의 비자인 F2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생비자로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 정규 학생으로 재학하는 동안은 비자 유효 기간에 관계없이 미국 체류가 가능합니다. 정규 학생이라 함은 Full-Time Student를 뜻하며 체류 기간중 항시 재학중이어야 합니다.

미국 공립 학교

미국법상 외국 국적의 학생은 공립 초등학교(유치원부터 8학년까지) 또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성인 교육 프로그램에 다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에 다니기 위한 F-1 비자는 발급될 수 없습니다.

F-1 비자는 미국 공립 고등학교 (9-12학년)에 다니려는 경우 발급될 수 있으나, 학생은 최장 12개월만 재학이 허용됩니다. 학교는 학생이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은 학비를 납부하였다는 사실과 학생이 납부한 금액을 I-20에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F-1 비자를 받기 위한 자격요건 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미 국무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 참고: A, E, F-2, G, H-4, J-2, L-2, M-2 또는 기타 동반 비이민 비자 소지자는 공립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 F 또는 M 비자를 신청하려면 다음 서류를 반드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1. DS-160 비이민 비자 신청서 접수 확인 페이지
  2. 유효한 여권 (여권은 미국에 실제 체류 할 기간보다 최소 6개월의 이상 유효 기간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3. 신청자의 여권에 두 명 이상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비자 발급을 원하는 사람이 반드시 따로 신청서를제출해야 합니다.
  4.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2″x2″(5cmx5cm) 크기의 사진 한 장
  5. $160 달러에 해당하는 비이민자 비자 신청 수수료 (환불 불가)를 납부했다는 영수증
  6. 미국 학교 또는 프로그램의 입학 허가서 I-20
  7. SEVIS 수수료를 납부했음을 증명하는 I-901 SEVIS 납부 영수증 (www.fmjufee.com 에서 지불)

그외 보충 서류

  1. 미국에서의 학업 프로그램 종료 후 돌아갈 미국 이외 지역에 안정적인 경제적, 사회적, 가정적 기반이 있다는 증거 자료
  2. 미국 유학 체류기간 첫1년 동안의 모든 경비와, 그 외의 체류기간 동안 모든 경비를 충당할 수 있는 자금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재정 서류 및 기타 서류.
  3. M-1 신청자는 반드시 유학 기간 동안의 학비 및 생활비 일체를 충당할 경제적 능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4. 은행 통장 원본 또는 잔고 증명서 원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사본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5. 다른 사람으로부터 경제적 후원을 받는 경우에는 후원자와의 관계 (예: 가족관계증명서),
  6. 후원자의 최근 세금 신고서 원본 및 후원자의 잔고 증명서 및/또는 정기예금증서를 함께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7. 학업 준비를 증명하는 학교 서류. 성적이 명시된 성적 증명서(가급적 원본일 것), 공인 시험 증명서(A-level 등), 표준 시험 점수(SAT, TOEFL 등) 및 졸업증명서

동반 가족

배우자 및/또는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로서, F1/M1비자를 소지한 분의 체류 기간 동안 함께 미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분은 동반 F2 또는 M2비자가 필요합니다. F1 또는 M1 비자 소지자의 부모에게는 동반 비자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주 비자 소지자와 함께 미국에 체류하지는 않고 휴가 동안만 미국에 방문하려는 배우자 및/또는 자녀는 방문(B-2) 비자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동반 F 또는 M 비자로 미국을 방문하는 배우자 및 동반 가족은 미국에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배우자/자녀가 취업을 원하는 경우, 배우자는 반드시 적절한 취업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동반 가족 비자 신청 시 보조 서류 – 동반 가족이 있는 신청자는 반드시 다음 서류를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1. 배우자 및/또는 자녀와주신청자와과의 관계 증명서 (예: 혼인관계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2. 가족이 동시에 비자 신청을 하기를 권장 하지만, 배우자 및/또는 자녀가 부득이하게 따로 비자 신청을 해야 할 경우에는 구비서류와 함께 학생 비자 소지자의 여권사본과 비자 사본을 가져오셔야 합니다.


기타 정보

선택적 실습(OPT - Optional Practical Training)

>F-1 비자 소지자는 졸업에 필요한 모든 필수 과목 이수 직후, 또는 이수 후 최장 12 개월까지 선택적 실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OPT는 학생의 학업과는 별개이며, OPT 시간은 일반적으로 학생의 학업 프로그램 또는 학업 종료일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OPT를 위해 F 비자를 신청하는 학생은 기존의 학업 종료일 (만기되었더라도)이 기재된I-20를 제시 하여야 합니다. 단, 이러한 I-20에는 반드시 학교 담당자가 정규 학업 기간 후로 연장되는 OPT 프로그램 승인이 되었음을 명시 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은 USCIS가 실습 프로그램 (OPT)을 승인된 경우, 승인된 고용 승인 카드 (Employment Authorization Card)나 또는 아직 실습프로그램 (OPT) 신청이 심사중인 경우 신청이 심사중 임을 증명할 수 있는 접수증, Form I-797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휴학 후 학생 비자의 유효성

5개월 이상 학업을 중단한 학생이 미국 출국후 복학을 하려면 아래 설명된 대로 F-1 또는 M-1 학생 비자를 신청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미국 내 학생

학생(F-1 또는 M-1)은 이민법상, 전학 또는 프로그램 변경 후 5개월 이내에 학업을 재개하지 않으면 학생으로서의 체류자격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체류자격을 상실하는 경우 USCIS가 이를 다시 변경하지 않는 한, 학생의 F 또는 M 비자는 차후 미국으로 돌아올 때에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USCIS 웹사이트를 참고하셔서 비이민자 체류자격 연장/변경 신청서 I-539를 사용하여 체류자격 변경을 신청하십시오.

학생 - 해외 여행에서 미국으로 돌아오는 경우

5개월 이상 휴학하고 미국을 떠났던 학생은 외국에서의 활동이 학업과 관련이 없는 경우 F-1 또는 M-1 상태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관한 문의는 여행 전에 학교 담당자에게 미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미국 외 지역에 있었고 5개월 넘게 학업을 지속하지 않았던 학생이 통관(공)항에서 관세 및 국경 보호국(CBP) 이민 조사관에게 예전에 사용했던 만료되지 않은 F-1 또는 M-1 비자를 제시한 경우, CBP 이민 조사관은 유효한 비이민 비자가 없다는 이유로 학생의 입국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BP는 입국 신청 철회에 대한 학생의 동의를 받은 후 비자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개월 넘게 학업과 관련없는 이유로 미국 외 지역을 여행하다가 다시 돌아오는 경우에는 그 전에 대사관이나 영사관에서 새로운 비자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B-1 / B-2 비자로 미국에 입국하여 체류하는 동안 학생비자로 변경 하는 경우

이 경우는 여권에 첨부된 비자 자체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미국 내 이민국을 통하여 체류 신분(Status)을 변경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상용이나 방문을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하였을 경우 출입국 카드(FORM I-94)에 일정한 체류 기간을 명시하여 주는데, 이 기간 내 학생신분으로 변경을 요청하여 이민국 승인을 받게 되면, 체류기간이 D/S(Duration of Status)로 명시된 I-94 를 발부 받게 됩니다. 이 말은 외국인 유학생으로써 입학허가서를 취득한 후, 학업에 종사하고 있는 동안 합법적인 유학생 신분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이민법에 의하여 정규대학 학사학위 이수자는 12 UNIT 을, 석사학위 이수자는 9 UNIT 을 공부해야 합니다.

체류신분 변경이란, 여권에 비자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미국 내 체류 신분이 변경되는 것이므로 만약 미국을 떠나게 되면 그 신분은 자동 소실되며, 계속 학업을 이수할 목적으로 미국을 재입국을 하려고 하면 반드시 거주 국의 미 대사관을 통하여 학생비자를 취득한 후 입국하여야 합니다.

최근 미국 이민국은 방문이나 혹은 기타 다른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한 사람들이 학생비자로 체류신분 변경 신청을 무척 까다롭게 심사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체류 신분을 학생 신분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어떤 비자로 미국에 입국하였든지 반드시 60일이나 90일이 지나서 변경 신청서를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소지한 비자를 이용하여 미국에 입국하였을 때에는 오직 그 비자를 사용할 수 있는 목적이어야 만 합니다. 미국에 입국한 직후 다른 비자 신분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미국 입국하기 전부터 비자 변경을 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민국은 입국 비자의 목적이 실제와 다르다는 이유로 거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