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2순위 (EB-2) : 탁월한 능력 소유자 및 석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
(SECOND EMPLOYMENT-BASED PREFERENCE FOR EXCEPTIONAL ABILITY ALIENS AND ADVANCED DEGREE PROFESSIONALS)

취업이민 2순위는 고학력 소유자 (Advanced Degree), 즉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유한 사람과 과학, 예능, 혹은 경영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인정되는 자 (Exceptional Ability)를 포함합니다. 비록 석사 이상의 학위가 없다고 할지라도 학사학위와 해당 전공분야에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고학력 소유자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민국 법규에 따르면, 탁월한 능력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공인된 학교의 졸업장이나 수료증, 수상 증명서, 특출한 기능 보유관련 증명서, 또는 10년 이상의 전문직 근무를 뒷받침하는 전/현직 고용주의 추천서, 자격증 또는 전문협회 회원증 등이 있으며, 동시에 미국 경제, 문화, 교육과 복지 등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야 합니다.

* National Interest Waiver (고학력 독립이민)

취업이민 2순위에 해당되는 이민 페티션으로서, 취업을 제공하는 스폰서 없어도 자체적인 스폰서가 되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연방 노동청의 노동승인서 (Labor Certification)를 발부 받지 않고도 곧바로 이민국에 이민페티션을 접수하게 됩니다. NIW 에 해당하는 신청자는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가 있어야 하며, 신청자의 직무가 해당분야에 있어서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반드시 증명하셔야 합니다. 미국의 경제나 근로, 복지, 교육, 직업훈련 등에 도움이 되거나, 미국의 건강과 보건생활, 환경 또는 자원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임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관련서류로는 최종학력 증명서와 경력증명서, 자격증, 학위논문, 추천서, 출판물, 관련학회 멤버쉽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