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비자 안내

visa-greencard이민비자란 즉 영주권, 그린카드라고 흔히들 말합니다. 미국에 이민을 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비자입니다. 즉,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미국에서 영구히 거주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비자입니다.

미국 이민법에서는 이민비자를 직계 가족, 가족, 취업, 그리고 추첨에 의한 Diversity visa 등 크게 네 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민법에서 이민비자를 발급받은 자는 미국에 영주할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취업이민(EMPLOYMENT-BASED IMMIGRANT VISA)…….[read more]

1순위 (EB-1): 특기자 혹은 예외적인 능력자, 국제기업의 간부직원
2순위 (EB-2): 탁월한 능력 소유자 및 석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
3순위 (EB-3): 학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 혹은 2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하는 숙련직 근무자
4순위 (EB-4): 종교직 종사자
5순위 (EB-5): 외국인 투자자


가족초청이민(FAMILY-SPONSORED IMMIGRANT VISA)…….[read more]

직계가족 (IR - Immediate Relatives) : 시민권자의 부모, 배우자, 21세 미만 자녀

매년 할당된 가족이민비자의 수에 제한없이 최우선적으로 이민자격이 주어지는 사람들로서, 미국시민권자의 부모 (IR-5) , 배우자 (IR-1/CR-1) 21세 미만의 미혼자녀 (IR-2/CR-2) 가 포함됩니다. 즉, 미국 시민권자가 청원자(Petitioner) 되어 그들의 배우자나 21세 미만의 자녀, 혹은 부모님을 미국으로 이민 초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민 쿼터의 대기기간이 없으므로, 수혜자는 이민국으로부터 이민 페티션이 승인되는 즉시 이주수속을 할 수 있습니다. 수혜자가 미국에 있을 경우에는 지역 이민국을 통하여 이민청원서 (I-130) 과 이민조정 (I-485)을 동시에 접수하게 되며 접수한 후 2개월 안에 지문통지가 오게 되고 또한 취업허가서 (Employment authorization card)와 여행 허가서(Advanced parole)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순위 (F1) : 시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 자녀

가족초청이민 1순위는 미국의 시민권자가 21세 이상의 결혼하지 않은 미혼 자녀나 이혼한 자녀 등, 현재 결혼이 성립되지 않은 성인의 자녀들을 초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이민 페티션이 승인되었다 할지라도 수혜자는 본인의 이민 쿼터가 풀릴 때까지 대기하여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초청자의 시민권 증서와 직계 가족을 증명할 수 있는 수혜자의 호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입니다.

2순위 (F2) : 영주권자의 배우자 및 미혼 자녀

가족초청이민 2순위는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2순위 A는 영주권자의 배우자 혹은 21세 미만의 자녀를 말하며 2순위 B는 영주권자의 21세 이상의 미혼 자녀로서 마찬가지로 이민 쿼터가 풀릴 때까지 대기 상태로 기다려야 합니다.

3순위 (F3): 시민권자의 기혼 자녀

가족 초청 3순위는 미국 시민권자의 기혼 자녀를 이민 초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초청되는 기혼자녀의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자녀도 함께 이민 올 수 있으며 이민 쿼터가 풀릴때까지 대기 상태로 기다려야 합니다.

4순위 (F4): 시민권자의 형제자매

가족초청 4순위는 미국 시민권자의 형제자매를 이민 초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초청되는 형제 자매의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자녀도 함께 이민 올 수 있으며 이민 쿼터가 풀릴때 까지 대기 상태로 기다려야 합니다.